본문 바로가기

△▲ look/지후나무시선

우쿨렐레 싱어송라이팅 클래스 / 상상유니브[인천본부] - 우쿨렐레피크닉 이병훈 프로듀서 강사

상상유니브[ 인천본부 ]
우쿨렐레 싱어송라이팅 클래스



클래스에 대한 이야기를 쓰기 앞서서 이 클래스를 할 수 있게 도와준 KT&G의 상상유니브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해보도록 할께요!

KT &G에서 사회 공헌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상상유니브] 는 대학생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숴요^^

문화예술[보컬트레이닝, 모델메이킹, 성우, 난타, DJ, 바텐더,드럼,연극,뮤지컬 등 ] /마케팅/취업/봉사/상상프렌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한가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크리에이티브하고 독창성인 청년들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되어 있다.


상상유니브 소개

열정과 도전을 응원하는 상상 커뮤니티
KT&G 상상유니브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감각을 가지고 있는 예비창작인들에게 스스로의
크리에이티브를 표현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고 서로 교류하고 경쟁하며 다양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교감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수준 높은 튜터링과 새로운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한 문화예술의 다양성과 풍부함으로 다음 시대를 이끌어 갈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었으면 합니다.

상상을 표현하고 그 즐거움을 경험하며 새로운 문화적 가능성을 찾는 곳, KT&G 상상UNIV.는 크리에이티브로 통하는 상상커뮤니티입니다.

KT&G 상상유니브는 단순한 교육프로그램이 아니라 배우고 표현하고 나누며 함께 즐기는 문화예술커뮤니티입니다. 댄스, 밴드, 사진, 영상.영화 등 4개 분야의 프로그램은 장르별 교육과 멘토링, 다양한 참여프로그램으로 단순한 이론적인 배움에 그치지 않고 직접 참여하고 표현해보고, 서로 만나 교류하며 전국적인 축제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입니다.

또한 KT&G 상상유니브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 전국으로 찾아갑니다.
전국 주요 도시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항상 열려있으며 http://www.sangsanguniv.com을 통해 가까운 곳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신청,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상상유니브 홈페이지 발췌 >









오늘부터 6주동안 목요일마다 상상유니브 인천본부에서 열리는 우쿨렐레 싱어송라이팅반의 후기를 작성하여,
대중들로 하여금 우쿨렐레라는 악기의 접근성을 높이고 우쿨렐레가 가지고 있는 음악적 가치,  정확한 정보 제공을 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슴다!!  


자, 지난 2012년 3월 22일 인천 구월동 아뜰리에 에서 우쿨렐레 싱어송 라이팅 클래스가 개강하였는데요!
그 현장속으로 한번 가보실까요?!




처음 수업을 듣는 친구도 있고, 여러 번 수업을 듣는 친구가 있겠지만, KT &G에서 운영하는 상상유니브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있었죠!!
인천본부 여자 주임께서 영상도 보여주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해주셨슴다.

20년간 근무해오신 차장님의 유니브에 대한 남다른 애정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구요, 우쿨렐레 클래스를 담당하는 매니저의 자기소개를 마친 후,

우쿨렐레 클래스의 메인! 우쿨렐레 피크닉의 프로듀서 이병훈 강사님의 자기 소개와!
향후 우쿨렐레 클래스를 이끌어갈 수업계획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셨숴요!




이병훈/ 우쿨렐레피크닉

우쿨렐레 강사 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
하와이와 일본을 다녀왔는데, 우쿨렐레의 현재 시장 상태를 보고 열악함을 느껴 우쿨렐레 강사를 시작하게 되었다.

우쿨렐레 클래스는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질 계획인가?
전문강사들을 위주로 우쿨렐레 가르쳐왔는데, 우쿨렐레의 현재를 바로 잡기 위해서 노력할 계획이다. 6주라는 시간이 길다면 길 수 있지만 악기를 다루는데 있어서 굉장히 짧은 시간이다.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무엇을 배웠는지 모르고 수업이 끝나버릴지도 모른다. 이 클래스에서 가르치고 싶은 것은 우선, 클래스가 다 끝나고도 기본코드만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연주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수업을 듣고나면 주변의 지인에게 이런 질문을 받을 수 있다. " 너 우쿨렐레 뭐 배웠어? 나한테두 들려줄 수 있어 ? " 라고 물었을 때,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연주가 가능한 상태가 아닌 악보를 찾고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 클래스의 수강생들에겐 연주가 가능한 상태, 즉 멜로디를 칠 수 있도록, 작곡할 수 있도록, 혼자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도와주게 될 것이다.




 


강사님의 우쿨렐레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끝난 후, 우쿨렐레의 코드표와 대중가요 악보들이 프린트 되어 있는 프린터물을 받았슴다.
프린트물을 받으니 강사님이 이야기 하셨죠.!

" 자! 사람이 많고 하니까,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해서 3가지로 분류할게요! 잘 듣고 자신이 해당되는 곳에 손을 들어 주세요! "

1. 나는 그냥 스트레스 안받고 그냥 취미로 배울것이다!
2. 나는 노래도 하고 작곡도 해보고 싶다!
3. 나는 여기 목숨 걸었다!

각자 손을 들기 시작하더니, 취미반, 작곡반, 목숨반이 나뉘어졌는데요.
취미반 작곡반이 절반 이상이었고, 목숨반은 상상프렌즈 친구 2명과 저, 그리고 또다른 친구 한명이었슴니다.

나눠진 군으로 강사님이 조를 만들어 주셨고! 팀원의 사기수업의 적극 참여를 위해서 팀명도 만들게 하셨죠!

1조 / 띵가띵가 , 2조/중도 , 3조/c코드 , 4조 / 파인애플 드레싱

저희조 팀명은 강명빈(상상프렌즈 3기 ) 친구가 지었는데요! 하와이 느낌나는 시큼하면서도 열대과일의 파인애플을 하면 좋겠다 생각했다 했슴다.
팀명이 지어지고 나니 각자 모여서, 앞서 받은 프린트물에 있는 코드표를 보고 피아노 건반에 코드를 적는 시간을 가졌숴요! 



우쿨렐레는 소프라노/콘서트/테너의 종류가 있는데, 강사님의 말을 빌려 이야기 하자면, 음색의 차이 이런걸 떠나서 그냥 악기 크기의 차이라고 하셨어요.
몸집이 작은 사람은 소프라노를, 가장 대중적인 것이 콘서트 이고, 그리고 몸집이 좀 있는 사람은 테너를 사용하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우쿨렐레 잡는 방법은!

오른쪽 옆구리 골반과 가슴 사이에 우쿨렐레의 몸통을 끼고 왼손으로 현이 있는 곳을 엄지가 보이도록 잡으면 되요! 

 악기가 가볍고 여름 휴양지를 온듯한 느낌이드는 상쾌한 소리가 있어서 그런지 더더욱 기대감은 증폭이 되었죠!






옛 어른들 말 하나 틀린 거 없다고 하는 말이 그런 말인듯 했습니다.
기본만 잘 다져도, 기본에서 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모든 학문의 공통사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그래서, 강사님은 말씀하셨습니다. C/ G7 / F / Am / E7 만 있으면 모든 곡을 다 칠 수 있다고 하셨숴요!
지금 가요들은 이 다섯가지 코드로 연주가 잘 안된다고 하셨어요. 랩이 많거나 거의 한코드로만 이루어진 노래가 많은 것이 그 이유라고 하셨죠.
우쿨렐레의 연습 교본은 옛 70~80년대의 노래로 하는게 좋다고 하셨슴당!

저 5개 코드만 죽어라 연습해야겠슴니당


우쿨렐레를 치는 방법은!

1번공식으로 치는 방법! (2번 공식은 추후에 알려드리겠숴요 )

엄지손가락 바닥으로 다운시켜 주시고 검지손가락 바닥으로 업 시켜주면 되요!

::이병훈 강사님의 TIP :: 
" 입으로 박자를 맞춰 가면서 하는게 중요합니다.
입으로 소리를 못내면 손도 그것을 못 따라오게 됩니다. 박자를 입과 손이 박자를 잘 익혀야 합니다. "


특유의 감성을 자극하는 멜로디는 우쿨렐레를 연습하는 내내 힘듦을 잊게 해주었죠!!

5가지의 코드를 연습하는 것과, 산울림의 [창문너머 어렴풋이 옛 생각이 나겠지요 ] 의 곡을 마스터 해오라고 숙제를 내주시는 것을 끝으로
수업이 알차게 마무리 되었슴당!

이상 1주차! 수업 내용이었슴당^^



Written by GHOOTREE